본문 바로가기
북파크(BOOK PARK)

[책리뷰] 유통만 알아도 돈이 보인다

by 조아파크 2022. 7. 13.
728x90

#책리뷰#북파크#27#유통만알아도돈이보인다#김영호#유통#업의개념#품의개념#21-27

 

유통(Distribution)

상품 등이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교환과 분배 활동

유통의 정의는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겠지만 간단히 정리한다면 “유통은 수요과 공급의 연결”이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만들었다고 하여도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없다면 그냥 전시품과 같은 것이 될 것이며 값싸고 질 좋은 상품이라 할지라도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 중에 운송비나 보관료가 많이 발생하여 추가비용 발생으로 가격의 변동이 일어나면 소비자가 선호하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고 고객과의 접점인 점포에서 그 답을 찾아야 한다. 기업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좋은 상품을 만들어서 유통시켜야하고 생존을 위해서 좋은 상품보다는 무조건 팔리는 상품인 히트 상품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 히트상품은 고객의 불평, 불만을 통해 만들어 진다. 바로 현장에 히트상품의 단서가 있으며 히트상품을 만드는 비결은 말단직원으로부터 나오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는 시스템과 현장을 중시하는 사장의 마인드이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업의 개념 수립을 통해 시작하며 경영의 핵심이다.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은 품의 개념을 통해서 시작되며 유통의 핵심이다. 영원히 소비자로부터 사랑받는 상품은 없다. 세상의 변화인 트렌드의 물결이 항상 새로운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하는 상품이 나오게 하며 새로운 상품이 기존의 상품을 밀어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도 한다.

그러나 변함이 없는 것은 소비자이다. 소비자를 이해하고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기업과 상품만이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다.

유통은 이러한 모든 과정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유통을 배우자. 그리하면 돈의 흐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728x90